중흥사(고양)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393 (북한동)
소개
서울과 고양시에 인접해 있는 북한산 중심에 있는 사찰이다. 중흥사는 한양을 방위하기 위해 축성된 북한산성의 중심 도량이다.중흥사는 고려 초기에 창건된 사찰로 북한산성 내에서 가장 큰 규모였으며, 한국 불교에 큰 족적을 남긴 사찰이다. 고려말, 대한불교조계종의 중흥조인 태고 보우 스님께서 주석하시면서 참선수행법을 펼치신 곳이다. 보우 스님이 중흥사에 머물려 서쪽에 작은 암자를 지으니 태고암이 된다. 조계사의 옛 이름이 태고사였으니, 조계종의 맥을 이곳에서 이었음을 보여준다.조선 시대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북한산성을 축성하고 방위한 스님들의 지휘본부인 팔도도총섭이 있던 곳이다.중흥사는 승군의 도총섭이 머물렀던 절로서 북한산성의 수사(首寺)에 해당하는 사찰이다 1711년 계파 성능(桂坡性能) 스님이 주지로 부임하면서 중흥사는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136칸의 대가람이 된다.조선시대의 문인이었던 설잠 김시습이 세조의 왕위 찬탈에 분개하여 삭발염의하고 출가했던 사찰이다. 추사 김정희 등 많은 문인이 중흥사를 방문하여 식구를 남겨놓기도 하였다. 구한말 나라의 흥망과 더불어 중흥사도 홍수와 화재로 폐사되었다. 근래 오랫동안의 노력으로 다시 복원되었다.
🗺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393 (북한동)
✏ 상세 정보
등산로
* 북한산성 입구 - 수문 - 북한동역사관 - 중성문 - 중흥사(3.7km 1시간 20분)
* 북한산성 입구 - 대서문 - 북한동역사관 - 중성문 - 중흥사(3.6km 1시간 20분)
관광코스안내
[북한산성 탐방]
북한동 역사관 – 중성문 – 산영루 – 중흥사 – 태고사 – 행궁터 - 부왕사
화장실
있음
내국인 예약안내
전화예약가능
🔎 이용 안내
문의 및 안내
02-355-4488
주차 시설
없음
수용인원
4시간
유모차 대여 여부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불가
애완동물 가능 여부
불가
체험 가능 연령
만 13세이상
쉬는 날
연중무휴
이용 시기
20명 이내
이용 시간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