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몽촌역사관-0
thumbnail-몽촌역사관-1
thumbnail-몽촌역사관-2
thumbnail-몽촌역사관-3
thumbnail-몽촌역사관-4
thumbnail-몽촌역사관-5

소개

올림픽공원 북2문에서 몽촌토성 쪽으로 조금 걸어 올라간 위치에 자리한 몽촌역사관은 백제문화의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몽촌토성은 한성시대 백제의 주요 거성 중 하나로 지난 83년부터 89년까지 6차례의 정밀조사를 거쳐 움집터와 저장구덩이,토기 등 어마어마한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이때 모습을 드러낸 조상들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는 곳이 바로 몽촌역사관이다.

발을 들여놓으면 암사동과 명일동, 역삼동 등 한강유역을 주름잡았던 한성백제시대의 움집자리와 고분모형이 눈길을 끄는데 어디선가 풍겨나오는 듯한 백제의 향기를 따라 저절로 움직이다보면 어느새 몽촌토성 유물관. 중앙에는 몽촌토성 모형이 떡하니 버티고 있고 빙 둘러 갖가지 토기와 숫돌, 그물추 등이 당시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비록 모형이기는 하지만 공주와 부여에서 출토된 돌짐승과 각종 장신구, 금동신발 그리고 미륵반가사유상,칠지도 등 일본으로 건너간 백제유물까지 샅샅이 살펴볼 수 있다.
몽촌토성에서 발굴된 백제시대 옛 주거지를 그대로 보존해 놓은 백제집자리전시관은 건물 외관부터 움집터를 본 떠 만들어 입구에 들어서면 갑자기 선사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갖게된다. 백제 유적지인 몽촌토성과 석촌고분, 그리고 여기에서 나온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몽촌 역사관은 한강유역을 포함한 백제문화의 대표적인 유적 및 유물을 한곳에 모아 전시함으로써 서울이 2천년 고도(古都)의 역사적 중심지였음을 조명하고자 1992.1월 개관하였다.이 역사관에는 옛 주거지, 고분군, 몽촌토성의 유적모형과 유물을 전시함으로써 찬란했던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몽촌토성은 초기 백제의 도성인 하남위례성으로 추정되는 중요한 유적으로 이곳에 역사관이 위치함은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서의 그 의미가 매우 크다 할 것이다.
홈페이지

🗺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방이동)

✏ 상세 정보

소장품현황

전시 - 한강유역 백제 유물 244점 상설 전시

예약안내

단체관람시 사전예약

🔎 이용 안내

문의 및 안내
몽촌역사관 02-2152-5900 (단체 관람 시 사전 연락)
주차 시설
올림픽공원 북2문(P4) 주차장 이용
유모차 대여 여부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없음
애완동물 가능 여부
불가
주차요금
유료
쉬는 날
매주 월요일, 1월 1일
이용요금
무료
이용 시간
09:00~18:00
규모
총 1,663.2㎡ (504평)
전 시 실 745.8㎡ (226평)
영 상 관 42.9㎡ (13평)
수 장 고 99㎡ (30평)
사무실기타 775.5㎡ (235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