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nail-화계사(서울)-0
thumbnail-화계사(서울)-1
thumbnail-화계사(서울)-2
thumbnail-화계사(서울)-3
thumbnail-화계사(서울)-4
thumbnail-화계사(서울)-5

소개

화계사는 원래 부허동이라는 곳의 보덕암이라는 암자였으나 그 후 보덕암을 중종 17년(1522)에 남쪽 화계동으로 옮겨 법당과 요사채를 짓고 화계사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 광해군 10년인 1618년 화재로 모두 소실되었다가 다음 해에 도월스님에 의해 중건되었다.
북한산의 핵심인 삼각산의 동남쪽 칼바위 능선 끝자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도심과 가깝고 주택가와 인접해 있으면서도 숲과 계곡이 감싸 안아 자연에서 주는 편안함과, 고즈넉한 산사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강북구의 대표적인 사찰이다. 특히, 화계사는 숭산스님에 의해 시작된 관음국제선원의 산실로서 외국인 승려들과 불자들이 이곳에서 수행하고 있는 참선수행과 국제포교의 중심사찰이기도 하다. 화계사에서는 매일 사시 예불 및 기도가 있으며 매주 일요일에는 가족 법회가 봉행 되고 있다.
화계사는 교육의 도량이기도 하다. 화계사불교대학은 2002년 인가를 시작으로 매년 700여 명의 불자들이 교육받고 있다. 기초교리 과정과 천수경, 예불, 반야심경과 의식 등을 배우는 교양과정이 각 3개월간 진행되며 2년 과정의 불교대학을 주간, 주말반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대학원과 경전반을 각 1년 과정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신도회, 청년회, 나한대학생법회, 학생회, 어린이회 등의 신행 단체와 신도회 안에 거사회, 합창단 각종 봉사단체들이 활약하고 있다.

🗺 위치

서울특별시 강북구 화계사길 117 (수유동)

✏ 상세 정보

이용가능시설

대웅전 / 대적광전 / 미륵석불전 / 명부전 / 천불오백성전 / 보화루 / 삼성각 / 국제선원 / 조인정사 / 종무소

화장실

있음(남녀 구분)

한국어 안내서비스

가능

🔎 이용 안내

문의 및 안내
02-902-2663
주차 시설
있음
유모차 대여 여부
없음
신용카드 가능 여부
없음
애완동물 가능 여부
없음
쉬는 날
연중무휴
이용 시간
08:00~18:00
체험 안내
템플스테이
[체험형 : 수고했어, 올해도]
- 성인 : 60,000원
[체험형 : 오직 모를뿐]
- 일정 : 1박2일
- 성인 : 60,000원
[휴식형 : 오직 쉴뿐]
- 일정 : 1박2일
- 성인 : 90,000원